2024. 11. 7. 22:24ㆍ대한검정회한자익히기
대한검정회는 준2급 부터 본격적인 한시와 한문을 익힌답니다.
저는 여러 협회를 모두 지도하고 함께하고 있지만,
이 점에 매료되어 주로 대한검정회를 지도합니다.
항간에는 "대한검정회는 너무 쉬워요. "라는 너무 쉬워요.
하고 무시하는 말들을 들을 때가 있답니다.
그럼 저는 반문하고 싶네요.
한자를 왜 가르치나요?
급수 취득을 위해서요?
그럼 중.고등학교 때 울 아들은, 울 딸은 급수가 1급인데
한문 성적이 너무 안좋아요.
글쎄... 과학 시간에 "활엽수"가 무엇인지도 몰라요.
한자 괜히 보냈어요.
이런 말씀 하시면 안돼요.
한자는 영어로 따지면 단어에요.
영단어 많이 안다고 무조건 영어 잘하나요?
영단어는 영어를 학습함에 있어 기초가 되는 것이고, 시작일 뿐이지... 절대 전부가 아닙니다.
이렇듯
한자 급수 시험은 단어 + 간략한 단어 조합(한자어)를 익히는 시험들이 거의 전부입니다.
어느 협회가 좋네, 좀 아쉽네가 아니라,
학생들이 어떠한 한문을 했냐는 것이죠.
한자에서 그친 아이에게
한문을 못한다고 하는 것은 지나치다고 하겠습니다.
그래서,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준2급 대한검정회를 하는 학생들은 드뎌 문장을 배우기 시작합니다.
이전에는 松 소나무 송 下 아래 하~~
이렇게 배웠다면,
이젠, 문장을 파악하고
문장 속에서 한자가 어떤 의미로 사용되었는지를 풀이하게 됩니다.
오늘 익히는 한시도
중학교 한문 교과서에 출전하는 내용입니다.
초등6학년 이내에 준2급만 취득해도
중학교 고등학교 때 한문으로 인한 성적 하락은 없죠.
또한, 한자어를 익히므로, 闊葉樹(활엽수:잎이 넓은 나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됩니다.
그럼, 교과서 내용을 이해하게 되고,
책을 읽을 때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적으니 수업이 재미있지 않을까 싶네요.
실제로,
저의 자녀와 저의 교습소 생들은 영수학원까지 다니면서 쫓기듯이 학원을 다니는 학생들보다
본 교습소와 독서를 열심히 하는 학생들의 성적이 더 좋답니다.^^
그럼
새로 시작하기 위해 늘어놓은 사담을 총총...
<松下問答(송하문답)>
松下問童子하니 言師採藥去라
只在此山中이나 雲深不知處라
송하문동자하니 언사채약거라.
지재차산중이나 운심부지처라.
소나무 아래에서 동자에게 물으니 / 말하기를 스승은 약초 캐러 가셨으니.
다만 이 산 속에 계시나 / 구름이 깊어 계신 곳을 알지 못한다 하네.
◎지은이: 가도(賈島). 중국 당나라 때의 시인. 시집으로 [長江集] 이 있음.
◎형 식: 五言絶句(韻字: 2句-去, 4句-處).
◎감 상: 자연 속에서 도를 닦는 삶과 세속에서 벗어난 심경을 표현한 시입니다.
시에서는 시인이 소나무 아래에서 동자에게 스승의 행방을 물어보는 장면이 그려져 있습니다.
동자는 스승이 약초를 캐러 산에 갔다고 답하지만, 구름이 깊어 그가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다고 말합니다.
이는 자연 속의 고요함과 무위자연의 사상을 담아, 속세를 떠난 삶에 대한 동경과 선적(禪的)인 깨달음을 표현한 작품으로 해석됩니다.
주요 한자 설명
각 한자의 훈음, 부수, 총획, 응용 한자어를 정리했습니다.
- 松 (송)
- 훈음: 소나무 송
- 부수: 木 (나무 목)
- 총획: 8획
- 응용 한자어: 松林(송림, 소나무 숲), 松樹(송수, 소나무)
- 下 (하)
- 훈음: 아래 하
- 부수: 一 (한 일)
- 총획: 3획
- 응용 한자어: 地下(지하, 땅 아래), 下山(하산, 산을 내려감)
- 問 (문)
- 훈음: 물을 문
- 부수: 口 (입 구)
- 총획: 11획
- 응용 한자어: 問題(문제, 질문 또는 문제), 問答(문답, 묻고 답함)
- 童 (동)
- 훈음: 아이 동
- 부수: 立 (설 립)
- 총획: 12획
- 응용 한자어: 童話(동화, 어린이 이야기), 童心(동심, 어린아이의 마음)
- 子 (자)
- 훈음: 아들 자
- 부수: 子 (아들 자)
- 총획: 3획
- 응용 한자어: 孩子(해자, 아이), 子孫(자손, 자녀와 손자)
- 言 (언)
- 훈음: 말씀 언
- 부수: 言 (말씀 언)
- 총획: 7획
- 응용 한자어: 言語(언어, 말), 言論(언론, 의견을 말함)
- 師 (사)
- 훈음: 스승 사
- 부수: 巾 (수건 건)
- 총획: 10획
- 응용 한자어: 師匠(사장, 스승), 教師(교사, 선생님)
- 採 (채)
- 훈음: 캘 채
- 부수: 扌(손수 변)
- 총획: 11획
- 응용 한자어: 採取(채취, 따내거나 얻음), 採集(채집, 모으거나 수집함)
- 藥 (약)
- 훈음: 약 약
- 부수: 艹 (풀 초)
- 총획: 18획
- 응용 한자어: 藥草(약초, 약이 되는 풀), 藥局(약국, 약을 파는 곳)
- 去 (거)
- 훈음: 갈 거
- 부수: 厶 (마디 사)
- 총획: 5획
- 응용 한자어: 過去(과거, 지나간 시간), 離去(이거, 떠남)
- 只 (지)
- 훈음: 다만 지
- 부수: 口 (입 구)
- 총획: 5획
- 응용 한자어: 只是(지시, 단지 ~일 뿐이다), 只今(지금, 현재)
- 在 (재)
- 훈음: 있을 재
- 부수: 土 (흙 토)
- 총획: 6획
- 응용 한자어: 存在(존재, 있음), 滯在(체재, 머무름)
- 此 (차)
- 훈음: 이 차
- 부수: 止 (그칠 지)
- 총획: 6획
- 응용 한자어: 此間(차간, 이곳), 此時(차시, 이 때)
- 山 (산)
- 훈음: 메 산
- 부수: 山 (산 산)
- 총획: 3획
- 응용 한자어: 山川(산천, 산과 강), 山岳(산악, 산과 높은 산)
- 中 (중)
- 훈음: 가운데 중
- 부수: 丨(뚫을 곤)
- 총획: 4획
- 응용 한자어: 中央(중앙, 한가운데), 中學(중학, 중학교)
- 雲 (운)
- 훈음: 구름 운
- 부수: 雨 (비 우)
- 총획: 12획
- 응용 한자어: 白雲(백운, 흰 구름), 雲霧(운무, 구름과 안개)
- 深 (심)
- 훈음: 깊을 심
- 부수: 氵(물 수 변)
- 총획: 11획
- 응용 한자어: 深海(심해, 깊은 바다), 深刻(심각, 매우 심한 상태)
- 不 (부)
- 훈음: 아닐 부
- 부수: 一 (한 일)
- 총획: 4획
- 응용 한자어: 不足(부족, 모자람), 不在(부재, 없음)
- 知 (지)
- 훈음: 알 지
- 부수: 矢 (화살 시)
- 총획: 8획
- 응용 한자어: 知識(지식, 아는 것), 知人(지인, 아는 사람)
- 處 (처)
- 훈음: 곳 처
- 부수: 虍 (범 호)
- 총획: 11획
- 응용 한자어: 處理(처리, 해결함), 處所(처소, 있는 곳)
이 시는 고요한 산속 생활과 무위자연의 사상을 잘 나타내어 독자에게도 깊은 여운을 남깁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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